암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탈모 및 모발 가늘어짐에 대처하기

암치료와 탈모

탈모는 어떤가요?

사람들은 암 치료를 받을 때 다양한 모발 효과를 경험합니다. 일부는 완전히 대머리가 됩니다. 다른 사람들은 머리카락의 일부를 유지하지만 평소보다 더 가늘게 보입니다. 어떤 사람들은 탈모를 전혀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 탈모는 머리 이외의 위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눈썹이나 속눈썹을 구성하는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.

치료가 시작된 후 빠르게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 다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발생합니다.

탈모와 같은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치료를 마치면 사라집니다. 그러나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려면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. 다시 돌아오면 머리카락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. 색상이 다를 수도 있고 더 말리거나 더 곧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. 시간이 지나면 머리카락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.

경험하는 모발 변화는 사용 중인 치료법, 치료 용량, 특정 치료법을 받는 기간, 개인 건강 요인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.

어떤 암 치료가 탈모를 유발합니까?

많은 암 치료는 빠르게 성장하고 분열하는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킵니다. 특히, 모낭의 세포는 지속적으로 분열하여 모발을 형성하는 새로운 세포를 생성합니다. 이 세포는 암 치료의 표적이 되어 탈모 및 가는 모발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다음과 같은 치료를 통해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완전히 탈모될 수 있습니다.

화학 요법 — 이 약물은 혈류를 타고 몸 전체를 이동합니다. 그들은 머리를 포함하여 많은 부분에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방사선 요법 — 방사선 요법은 또한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. 그러나 탈모는 일반적으로 방사선을 받는 부위에서만 발생합니다. 예를 들어 머리나 뇌에 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머리털이 빠질 수 있고, 골반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음모가 빠질 수 있습니다. 어떤 경우에는 매우 높은 방사선량 후에 모발이 다시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표적 요법 — 특정 표적 요법 약물은 부작용으로 모발이 가늘거나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. 그들은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을 모두 잃게 만들지 않습니다.

호르몬 요법 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에 걸린 사람들은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기 위해 호르몬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이 치료로 인해 모발이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.

치료 계획이 모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암 치료 팀에 문의하십시오. 예상되는 부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탈모 예방

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을 항상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냉각 캡은 화학 요법을 받는 동안 더 많은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냉각 모자는 치료 중에 착용하는 차가운 액체가 들어 있는 모자입니다. 시원한 온도는 모낭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화학 요법을 받는 동안 머리에 얼음 팩을 사용하면 동일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의사는 탈모를 줄이거나 머리카락이 더 빨리 자라도록 돕기 위해 스피로노락톤(알닥톤)과 같은 약물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. 또 다른 약물인 미녹시딜(로게인)은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. 로게인은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.

탈모 관리

탈모 및 모발 가늘어짐을 포함한 암 치료 부작용은 완화 치료 또는 지지 요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 . 완화 치료 전문가는 기분이 나아지고 모발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. 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도 있습니다.

부드럽게 하면 모발과 두피의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.

  •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는 꽉 조이는 포니테일이나 땋은 머리 대신에 머리를 아래로 유지합니다.
  • 두피를 긁을 수 있는 헤어 클립을 피하십시오.
  • 매일보다는 며칠에 한 번씩 머리를 감으십시오.
  • 보습제가 포함된 순한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합니다.
  • 로션이나 미네랄 오일로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십시오.
  • 빗살이 넓은 빗이나 부드러운 빗을 사용합니다.
  • 머리를 탈색, 염색, 이완 또는 파마하지 마십시오.
  • 헤어 드라이어, 고데기 또는 스트레이트너의 열로 머리를 스타일링하지 마십시오.
  • 부드러운 베갯잇 사용하기.

치료가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있는 경우 추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 . 짧은 헤어스타일은 탈모나 가늘어진 머리를 관리하기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 머리카락이 빠지기 전에 머리카락을 모두 면도하는 것이 기분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. 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면도기는 피부를 베기 쉽습니다.

탈모를 겪는 사람들 중 일부는 가발을 착용합니다. 가발을 사용하여 머리 색깔이나 스타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. 또는 머리카락을 고정하고 원래 색상과 일치하는 가발을 찾을 수 있습니다. 암 환자를 전문적으로 돕는 지역 매장이나 웹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가발을 찾으십시오. 경우에 따라 보험에서 가발 비용을 충당하거나 비용이 세금 공제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일부 암 생존자는 가발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편함을 느낍니다. 다른 옵션을 원하면 손수건이나 스카프로 머리를 가리거나 모자를 쓰거나 단순히 대머리가 될 수 있습니다. 단, 외출 시에는 모자나 자외선 차단제를 꼭 착용하세요.

속눈썹이 빠진 경우 특수한 유형의 인조 속눈썹을 사용하여 교체할 수 있습니다. 또한 메이크업으로 눈썹을 그릴 수 있습니다.

탈모에 대처하기

탈모에 대처하는 것은 자신감과 스트레스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 어떤 사람들은 이 문제 및 기타 암 관련 문제에 대처하는 데 추가 지원을 위해 상담사 또는 치료사와 이야기하는 것이 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 . 또한 이 위치에 있었던 다른 암 생존자들과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비슷한 경험을 가진 다른 사람을 찾으려면 지역 지원 그룹 , 온라인 포럼 또는 소셜 미디어 그룹에 가입하세요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